본문
1. 기초생활훈련 | |||
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개인의 능력에 따라 지도함으로 생활자립, 사회적 자립을 영위할 수 있는 기본 생활능력을 습득하고 지속적으로 유지 할 수 있도록 지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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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상생활훈련 : 신변자립활동과 개인위생의 철저한 관리 건강생활지원 : 건강한 신체유지를 위하여 체력증진활동, 건강식 섭취 생활예절지도 : 대인관계형성과 유지를 위한 상호 예절교육 가사활동증진 : 빨래, 청소 등 일상생활에서 이우러지는 기초적인 가사능력 증진 |
2. 사회심리재활서비스 | |||
장애인의 정서적인 안정과 사회적 능력개발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장애에 대한 적응과 사회생활에서의 적응력 향상 | |||
사회적응훈련 : 관공서 , 공공시설, 문화시설이용 등 사회적 기술 습득 동아리활동 지원 : 다도, 공방프로그램등 여가를 활용하여 다양한 취미활동 캠프활동 : 이용인간의 이해도를 높이고 단합을 위한 캠프진행 종교활동 : 어린이미사, 성인미사. 전체미사 진행 방별 프로그램 운영 : 거주시설의 방별 활동으로 소속감과 유대감 증대 |
3. 의료재활서비스 | |||
심신의 질병을 치료하고 신체의 각 기능회복 증진을 극대화하여 장애의 상태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재활서비스를 실시 | |||
치과진료 : 구강검진과 함께 스켈링 발치, 치료등의 전문적인 활동 건강검진 : 질병의 사전 예방을 위하여 기초자료 수집과 사전검진 활동 성교육 : 올바른 성에대한 이해와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 물리치료 : 시설 내에서 치료 및 재활이 가능한 활동 촉탁의 진료 : 전문의의 시설방문을 통하여 질병에 대한 사전예방 및 진료 질병예방 관리 : 예방접종 및 구충제 복용 |
4. 특수교육지원 | |||
모든시설 이용인에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평등하게 부여함으로써 잠재능력과 소질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 | |||
특수교육지원 : 신화초등학교, 영인중학교, 용화고등학교, 성심학교에서 교육실시 방과 후 학습지도 : 요가, 농구, 아이클레이 등 정규교육 이후 의 지도활동 현장학습 : 체험활동을 위주로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현장학습 진행 진학 및 진로상담 : 학교에 대한 선택, 전공에 대한 선택등 진학/직업의 선택에 대한 상담 |
5. 입소방법 | |||
입소대상 : 장애유형 - 지적장애 1~2급 입소조건 :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 해당하는 자로, 장애 판정 결과 지적장애 1~2급에 해당하는 자 입소절차 수급자 : 관할 읍·면·동 사무소 → 아산시청 → 상담약정 → 입소상담 → 판정회의 → 통보 및 입소 실비 : 상담약정 → 입소상담 → 판정회의 → 통보 및 입소 |